며칠 전,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요, 제가 했던 애드센스 신청 전 준비사항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저는 YouTube에서 이사양잡스 님의 구글 블로그스팟 관련 영상을 참고해서 준비했습니다. 혹시 이사양잡스 님 이외의 다른 분들의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관련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노하우를 알고 싶으시다면, 인터넷이나 YouTube를 검색해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애드센스 승인 관련 메일
저는 10개의 게시물 등록 후, 구글 서치 콘솔에 게시물 등록이 완료된 이후에 애드센스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3월 15일에 첫 게시물을 올렸고, 3월 19일에 13개의 게시물에 대한 색인이 생성되어, 바로 애드센스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팟 관련 애드센스 승인 관련 글들을 보면, 애드센스로부터 이메일을 받는 날은 사람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저는 3월 19일에 신청 후, 첫번째 이메일을 10일 후, 이후에는 각각 2일, 2일, 26일 후에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신청 후, 답장이 오래 걸리면 신청을 취소하고 다시 승인 신청을 보내면, 답장을 빨리 받는다는 블로그도 봤었지만, 저는 기다리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애드센스로부터 승인 거절 메일을 받으면, 메일 받기 전 작성한 글들을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 후,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다시 진행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신청부터 승인 완료까지의 기간에 대한 추가 자료를 얻고 싶으신 분들은 인터넷이나 YouTube에 공개된 자료들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애드센스 신청 전 테마 설정 사항
제가 생성한 구글 블로그스팟의 테마는 "Essential"을 사용했습니다. 이사양잡스 님께서 구글 블로그스팟의 각 테마별로 속도 측정을 해보셨고, Essential이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말씀해주셨기 때문입니다. 또한, 속도가 느린 블로그는 승인을 안 해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테마 선택 후, "맞춤설정" 탭 → "고급" 탭 → "페이지 텍스트" 탭 → "글꼴" 탭에서 글씨 크기를 21px 로 설정했습니다. 다른 설정값은 수정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블로그스팟 테마 선택 후, 다른 설정을 바꾸고 싶으신 분들은 HTML 또는 CSS를 통해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인터넷이나 YouTube를 통해 찾아보신 다음, 적용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애드센스 신청 전 설정 수정 사항
처음 블로그스팟으로 블로그를 개설하시면, 왼쪽에 톱니바퀴 아이콘의 "설정" 탭이 보입니다. 이 탭을 클릭하면, 블로그에 대한 다양한 설정을 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설정도 이사양잡스 님의 YouTube를 보면서 수정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수정했던 부분을 아래와 같이 정리 해보았습니다.
1. "기본" 항목
- "설명" 탭에 개설한 블로그에 대한 소개글을 작성했습니다. 승인글과 연관된 주제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 ID"는 새로운 Google 애널리틱스 ID를 생성해서 입력했습니다. 이는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와 별개로, 애널리틱스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 "파비콘"은 설정 해두었습니다. 파비콘은 구글에서 파비콘 생성 관련 사이트를 검색 후, 만들었습니다.
2. "개인정보 보호" 항목
- "검색엔진에 표시됨"은 표시되는 걸로 설정했습니다. 초록색으로 색이 바뀐게 설정되었다는 의미이며,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를 찾을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의미입니다.
3. "게시 중"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4. "HTTPS" 항목
- "HTTPS 리디렉션"이 되는 걸로 설정했습니다. 초록색으로 색이 바뀐게 설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5. "권한"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6. "글" 항목
- "기본 페이지의 최대 게시물 수"는 8로 설정했습니다. 나중에 애드센스 승인 후 이 값을 수정해도 됩니다.
- "이미지 라이트박스"는 표시하는 걸로 설정했습니다. 초록색으로 색이 바뀐게 설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7. "댓글" 항목
- "댓글 위치"는 "숨기기"로 설정했습니다.
- "댓글을 달 수 있는 사람"은 "이 블로그의 회원만"으로 설정했습니다.
- "댓글 검토"는 "항상"으로 설정했습니다.
- "독자 댓글 보안문자"는 사용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초록색으로 색이 바뀐게 설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8. "이메일"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9. "서식" 항목
- "시간대"를 "(GMT+09:00) 한국 표준시 - 서울"로 변경했습니다.
10. "메타 태그" 항목
- "검색 설명 사용 설정"을 사용한다고 설정했습니다. 초록색으로 색이 바뀐게 설정되었다는 의미입니다.
- "검색 설명"은 "기본" 항목에서 사용했던 블로그 설명을 요약해서 작성했습니다.
11. "오류 및 리디렉션"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12. "크롤러 및 색인 생성" 항목
- "맞춤 robots.txt 사용 설정"을 사용한다고 설정했습니다. 하지만 "맞춤 robots.txt" 안에 아무 내용도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 "맞춤 로봇 헤더 태그 사용 설정"을 사용한다고 설정했습니다.
- "Google Search Console"은 게시글을 10개 작성했을 때 연결했습니다.
13. "수익 창출" 항목
- "맞춤 ads.txt 사용 설정"을 사용한다고 설정했습니다.
14. "블로그 관리"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15. "사이트 피드"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16. "기본설정"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화면을 보면서 설정을 변경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사양잡스 님의 YouTube나, 다른 분들의 블로그, YouTube를 검색해서 하나씩 따라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애드센스 신청 전 레이아웃 수정 사항
레이아웃도 이사양잡스 님의 YouTube를 보면서 수정을 진행했습니다.
레이아웃에서 제가 수정했던 부분을 아래와 같이 정리 해보았습니다.
1. "사이드바(상단)" 항목
- "프로필" 위젯은 표시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 "태그" 위젯의 경우, 이사양잡스 님은 설정을 해두셨지만, 저는 표시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2. "Search (Top)" 항목
- "이 블로그 검색" 위젯은 표시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3. "헤더" 항목
- 수정 사항은 없었습니다.
4. "페이지 목록(상단)" 항목
- "페이지" 위젯을 표시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5. "페이지 본문" 항목
- "추천 게시물" 위젯을 표시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위젯은 표시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 "가장 많이 본 글" 위젯은 표시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6. "바닥글" 항목
- "저작자 표시" 위젯을 표시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 "신고하기" 위젯은 표시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레이아웃 설정도 화면을 보면서 변경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사양잡스 님의 YouTube나, 다른 분들의 블로그, YouTube를 검색해서 하나씩 따라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애드센스 신청 전 승인글 관련 사항
승인글은 위의 [사진 2]처럼 3월 15일에 첫번째 게시글을 올리고 나서, 세번째 애드센스 거절 메일을 받기 전까지 하루에 2개씩 작성했습니다. 세번째 애드센스 거절 메일을 받은 이후에는 하루나 이틀에 1개씩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후, 47개의 글을 작성하고 나서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승인글은 건강을 주제로 작성했습니다. 각 승인글은 2000자 이상으로 작성했습니다. 저는 건강과 제태크를 중심으로 구글 블로그스팟을 키워나갈 예정이기 때문에, 승인을 받은 이후에, 승인글은 비공개로 해두지 않았습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에 올린 승인글을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해도, 방문자가 거의 없습니다. 이 경우,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해서, 블로그스팟의 승인글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유입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일 많았고, 하루에 20명 정도 방문했습니다. 기타 SNS에 블로그스팟 승인글을 홍보하는 방법을 추가로 알고 싶으신 분들은 YouTube나 인터넷에 많은 자료가 있으니 지금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애드센스 승인 후 환경 설정 (0) | 2023.05.05 |
---|
댓글